드라마와 영화에서는 비련의 주인공이 종종 기억을 잃어 극의 재미를 더합니다.

처음에는 건망증으로 알고 가볍게 여기고 지나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증상은 점점 심각해지고,

급기야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에 빠지지요. 

 

하지만 이는 더 이상 TV나 영화 속에서만 볼 수 있는 허구가 아닌 현실이 돼고 있습니다.

제 주위에도 ‘자꾸만 잊어버린다’, '깜빡했다' 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건망증과 치매는 기본적으로 다른 것이지만

치매의 초기 증상으로 건망증이 점점 심해지는 증상도 있다고 하니

 빨리 발견해서 중증으로 가는 것을 막는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혹시 내 머릿속에도 지우개가 들어 있는 것은 아닐까요?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2008년 8.4%, 2010년, 8.8%, 2012년 9.1%로 해마다 치솟고 있다. ‘설마 나는 아니겠지’라며 남의 이야기로만 여겼던 일이 언젠가 자신에게도 일어날지 모르는 두려움으로 다가오는 현실이다.

‘정신이 없어진 것’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치매는 정상적인 지적능력을 유지하던 사람이 외상이나 질병 등 다양한 후천적인 원인으로 두뇌의 기능이 손상되면서 기억력, 언어능력, 판단력, 사고력 등의 정신기능이 감퇴하는 상태에 이르는 것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치매를 하나의 질병으로 생각한다. 기억을 되돌릴 수 없으니 특별한 치료법도 없다고 속단한다. 하지만 치매는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증후군에 해당한다.

치매에 걸렸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기억력 감퇴를 포함한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것이다. 방금 한 말을 잊어버리고,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모르는 등 최근의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이후 날짜와 시간감각이 떨어지고 올해가 몇 년도인지도 모르게 된다. 여기에서 몇 년 더 진행되면 집을 찾지 못한다든지, 길을 잃는다든지, 심지어 집 안에서 화장실도 찾지 못한다. 결국 마지막에는 가족도 못 알아볼 정도로 기억력이 심하게 손상된다.

 

 기억력뿐만 아니라 언어능력도 떨어진다. 초기에는 자신의 이야기를 적절하지 않게 장황하게 많이 하고 횡설수설하면서 어순이 맞지 않는 말을 한다. 말기에 들어서면 말이 거의 없어진다. 성격이 평소와 다르게 변하는 경우도 있다. 쉽게 화를 내거나 어린아이처럼 먹을거리와 돈에 집착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또 남들이 자신의 물건이나 돈을 훔쳤다고 하는 등의 의심증이 생겨날 수도 있다. 신체상의 장애도 후기에 나타나게 된다. 걷는 데 장애를 보이다가 말기에는 소변이나 대변을 가리지 못하는 상황에 이른다.

 


 

 

 

 

치매 예방 10대 수칙 “치매, 예방할 수 있습니다”

(1)손을 바쁘게 움직이세요.
손은 가장 효율적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장치이므로 손놀림이 많은 동작이나 놀이를 자주 하세요.

 


(2) 머리를 쓰세요.
활발한 두뇌활동은 치매 발병과 진행을 늦추고, 증상을 호전시켜요.

두뇌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기억하고 배우는 습관을 갖도록 하세요.

(3)담배는 당신의 뇌도 태웁니다.
흡연은 만병의 근원으로 뇌 건강에 해로워요.

담배를 피우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안 피우는 경우에 비해 상당히 높아요.

 


(4)과도한 음주는 당신의 뇌를 삼킵니다.
과도한 음주는 뇌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치매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여요.

 


(5)몸을 움직여야 뇌도 건강해집니다.
적절한 운동은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좋아요.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호전시킨답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하세요.

 

 


(6)건강한 식습관이 건강한 뇌를 만듭니다.
짜고 매운 음식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여요.

현대인들의 입맛은 짜고 매운 음식에 길들여져 있으므로 조금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하세요.

신선한 채소와 과일, 특히 호두, 잣 등 견과류는 뇌기능에 좋으므로 이러한 식품을 적당히 섭취하세요.

 


(7)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세요.
우울증이 있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아져요.

봉사활동이나 취미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되도록 혼자 있지 말고 사람들과 어울려 우울증과 외로움을 피하세요.

 

(8)치매가 의심되면 보건소에 가세요.
60세 이상 노인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치매 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어요.

치매가 의심되면 가까운 보건소에 가서 상담을 받으세요.

전국의 보건소에서는 치매상담센터를 설치해 치매 노인 등에 대한 상담과 필요한 각종 지원을 하고 있어요.

 


(9)치매에 걸리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세요.
치매 초기에는 치료 가능성이 높고 중증으로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따라서 치매는 가능한 한 빨리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요.

 

 

(10)치매 치료·관리는 꾸준히 하세요.
치매 치료의 효과가 금방 눈에 안 보인다 할지라도 치료와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뇌가 망가져 돌이킬 수 없어요.

꾸준히 관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