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내 밥상을 든든하게 지켜주었던 김장 김치.

최근에는 김치냉장고가 있어서 입맛대로 김치를 익힐 수 있지만, 까딱 잘못해서 두어 달이 지나 시어버린 김치는 처치 곤란할 때가 있습니다.

그냥 먹기엔 너무 시고 버리기엔 아까운 김장김치.

 

신김치 200% 활용하는 똑똑한 레시피를 알면 그 나름의 깊은 맛을 즐길 수 있어 또 한 번 입이 즐거워집니다.

 

 

 

커리 닭고기 김치찜

 


[재료]
닭다리살 500g, 신김치 1/4포기, 양파 1/2개, 대파 1/2대, 청양고추 1개, 물 적당량, 고기 밑간(청주 3큰술, 후춧가루 약간), 양념(김치 국물 7큰술, 고춧가루·맛술 2큰술씩, 마늘·참기름·커리가루 1큰술씩, 설탕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닭다리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큼직하게 토막 내어 분량의 고기 밑간 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 15분간 재워둔다.

2. 양파는 0.5cm 두께로 썰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3.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냄비에 신김치를 깔고 ①의 닭다리살을 올린 뒤 닭다리살이 2/3 정도 잠기도록 물을 붓고 센 불에 끓인다.

5. 닭다리살이 익어가면 ②의 양념과 ①의 양파를 넣고 다시 한소끔 끓인 뒤 모든 재료가 어우러지면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는다.

 

 

김치 해물수제비

 

 


[재료]
홍합 2컵, 칵테일새우 6마리, 오징어 1/2마리, 물 8컵, 감자 1개, 대파·홍고추 1/2개씩, 다진 마늘 1과 1/2큰술, 국간장 약간, 수제비 반죽(곱게 다진 신김치 3큰술, 밀가루 2컵, 김치 국물 1/2컵, 소금 1작은술, 포도씨유 2작은술)

[만들기]
1. 큰 볼에 수제비 반죽 재료를 담아 고루 섞어 잘 치댄 뒤 비닐에 싸서 냉장실에 1시간 동안 넣어둔다.

2. 홍합은 껍질을 솔로 문질러 닦고 실처럼 생긴 수염도 제거한다.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배 안쪽에 사선으로 칼집을 낸 뒤 2×5cm 크기로 썬다.

3. 감자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와 홍고추는 송송 썬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②의 홍합과 오징어를 넣어 데친 뒤 물은 체에 밭쳐 따로 받아두어 국물로 사용한다.

5. 냄비에 ④의 국물을 8컵 붓고 ③의 감자를 넣어 끓인다.

6. 감자가 익으면 ①의 수제비 반죽을 넓게 펴서 떠 넣는다.

7. 수제비가 어느 정도 익으면 ④의 홍합, 오징어와 칵테일 새우, 대파, 홍고추, 다진 마늘을 넣고 국간장으로 간한다.

 

 

김치탕수육

 


[재료]
신김치 4장, 양파 1/4개, 청피망·빨강 파프리카·노랑 파프리카 1/2개씩, 튀김기름 적당량, 반죽(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달걀 1개, 튀김가루 1과 1/2컵, 물 3큰술, 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소스(물 1과 1/2컵, 식초·설탕 3큰술씩, 간장 1큰술, 소금·녹말물 약간씩)

[만들기]
1. 신김치는 소를 털어 4cm 크기로 썬다.

2. 양파, 청피망, 빨강 파프리카, 노랑 파프리카는 1.5×1.5cm 크기로 썬다.

3. 팬에 식초와 녹말물을 제외한 소스 재료를 넣고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②의 채소를 넣는다. 채소에 윤기가 돌면 식초를 넣고 끓어오르면 녹말물을 끼얹는다.

4. 큰 볼에 ①의 신김치와 반죽 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 뒤 반죽된 김치를 돌돌 만다.

5. 냄비에 튀김 기름을 붓고 170℃로 달궈지면 ④를 하나씩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6. 접시에 ⑤의 튀긴 김치를 담고 ③의 소스를 끼얹는다.

 

 

 

동치미셔벗


[재료]
동치미무 1개, 동치미 국물 3컵, 꿀 2큰술, 홍고추 1/2개, 허브 잎 약간

[만들기]
1. 동치미 국물에 꿀을 넣고 고루 섞은 뒤 밀폐용기에 넣어 반나절 얼린다.

2. 동치미무는 모양대로 슬라이스하고 홍고추는 어슷썬다.

3. ①의 얼린 동치미 국물은 숟가락 혹은 스쿱으로 1~2숟가락 떠서 볼에 담은 뒤 ②의 동치미무와 홍고추, 허브 잎을 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