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이 풍부한 바다의 채소 물미역은 100g당 189kcal의 저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를 위한 가족 밥상 재료로 그만입니다


물미역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영양 성분은 요오드와 칼슘입니다. 

요오드는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물질로 갑상선 장애가 개선되고, 칼슘은 잘 알려진 것처럼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하고 항스트레스 작용을 합니다. 

혈관의 노화를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역할도 하는데요. 물미역의 미끈거리는 물질은 식물섬유인 알긴산으로 암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식재료를 껍질부터 뿌리까지 통째로 사용하는 자연 건강식인 매크로바이오틱(Macrobiotic)에서 물미역을 비롯한 해조류는 음이나 양에 치우치지 않는 중용에 가까운 음식으로 우리가 평소에 즐겨 먹어도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몸에 좋은 신선한 물미역을 이용한 <온 가족이 만족하는 영양 만점 다이어트 메뉴> 4가지를 소개합니다.

 


 

 

우리 가족을 위한 4월의 재료 물미역
물미역은 녹색이 짙고 광택이 있으며 탄력이 있고 두꺼운 것이 좋다. 소금물에 씻은 뒤 살짝 데쳐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3일 정도는 보관할 수 있다. 주로 초고추장 양념과 함께 생으로 먹는데, 요리법을 달리하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저열량·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한다. 채식주의자, 수험생, 임산부, 청소년, 어른, 노인에게 두루두루 좋은 식품이다.

  

 

 


FOR PARENTS

요오드 성분 흡수율을 확~ 높인 어른을 위한 건강식
물미역마리네이드

재료
물미역 100g, 주꾸미 4마리, 그린 올리브 8개, 할라피뇨 2개, 마리네이드소스(올리브유 5큰술, 레몬즙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1/3작은술, 어슷썬 마른 고추 1개분, 마른 바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물미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10cm 길이로 썬다. 할라피뇨는 4등분으로 썬다. 

2 주꾸미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냉수에 헹구고 머리를 썬다(머리는 두었다가 물미역초밥에 사용한다). 다리는 2등분으로 썬다. 

3 물미역과 주꾸미-할라피뇨-그린 올리브 순으로 꼬치에 끼운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마리네이드소스를 만들어 ③위에 끼얹어 냉장고에 1시간 이상 재운 뒤 먹는다.

마른미역으로 끓인 미역국에서는 느낄 수 없는 신선한 바다의 향과 맛
물미역 두부수제비


재료
물미역 150g, 모시조개 200g, 국간장 1과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참기름 약간씩, 물 4컵, 두부수제비 반죽(두부 1/2모, 중력분 1~1과 1/2컵, 소금 약간)

만들기
1 두부는 살짝 씻어 볼에 넣어 소금 간을 한 뒤 숟가락으로 으깨고 중력분을 조금씩 넣어가며 손으로 수제비 반죽을 만든다.

2 물미역은 깨끗이 씻어 3~4cm 길이로 썬다.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해감한다.

3 냄비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물미역을 넣어 달달 볶다가 물을 4컵 붓고 끓인다.

4 국물이 팔팔 끓으면 두부수제비를 손으로 늘려 뜯어 넣고 모시조개도 함께 넣는다. 두부수제비가 익어 떠오르면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FOR KIDS

물미역과 환상의 궁합 아이들을 위한 초밥!
물미역초밥

재료
물미역 100g, 쌀 2컵, 장국용 다시마(5×5cm) 1장, 주꾸미 머리 부분(물미역마리네이드에서 남은 것) 4개, 단촛물(현미식초 4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2작은술), 참나물 약간, 물 적당량

만들기
1 쌀을 씻어 장국용 다시마와 물 2~3컵을 넣고 밥을 짓는다. 밥이 뜨거울 때 주꾸미 머리를 다져 넣고 분량의 단촛물을 끼얹어 섞는다.

2 물미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폭 3~4cm, 길이 15cm로 썬다. 참나물도 살짝 데친다.

3 ①을 한 입 크기로 빚어 ②의 물미역으로 돌돌 말아 감싸고 참나물로 묶는다.


동남아풍으로 라이스누들과 섞어 먹으면 맛도 건강도 두배! 
물미역 라이스누들볶음

재료
물미역 150g, 잔멸치 1/2컵, 라이스누들 100g, 달걀 3개, 대파 1/2대, 청주·올리고당 2큰술씩, 간장·피시소스 1큰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후춧가루·통깨 약간씩, 참기름·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물미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3~4cm 크기로 썬다. 팬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물미역을 넣어 센 불에 재빠르게 볶다가 청주와 간장, 피시소스를 끼얹어 간을 한다.

2 잔멸치는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바삭하게 볶다가 올리고당을 넣고 통깨를 뿌린다.

3 라이스누들은 끓는 물에 부드럽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접시에 담는다.

4 달걀은 풀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식용유를 약간 두른 팬에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반숙으로 익힌다.

5 ③의 라이스누들 위에 ①의 물미역, ④의 달걀, ②의 잔멸치를 차례로 얹고 대파를 채썰어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