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알고 드세요!
6월에서 8월 사이에 가장 신선하게 즐길 수 있는 블루베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이 높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 방지는 물론 항암 효과와 시력 저하를 막아주는 고마운 과일입니다.

과육이 부드러워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으며 잼이나 주스, 혹은 빵이나 샐러드 등의 간식이나 애피타이저 메뉴에 활용이 가능해 그 맛을 더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블루베리를 살짝 얼려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생과일을 기준으로 하루 20~30개 정도를 섭취하면 시각 기능이 좋아지고 백내장을 예방하는 등 특히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수입산 일색이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 우리 농가에서 수확한 블루베리가 늘어나면서, 가까운 마트나 슈퍼마켓에서도 쉽게만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풍부한 영양 성분이 들어 있어 온 가족이 즐기는 여름철 과일로 급부상한 블루베리 메뉴를 소개합니다. 



블루베리 그린샐러드



재료
블루베리 100g, 파프리카 1/2개, 양상추 5장, 치커리 30g, 싹 채소 100g, 블루베리 크림 드레싱(블루베리·생크림 50g씩, 머스터드 1큰술, 레몬즙·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블루베리는 깨끗하게 씻고 파프리카는 반 갈라 씨를 빼고 채썬다. 

2 양상추와 치커리는 찬물에 헹궈 건져내어 물기를 턴 뒤에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두고 싹 채소는 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다. 

3 씻어둔 블루베리 50g과 생크림을 믹서에 넣고 간 다음 머스터드, 레몬즙, 소금, 흰 후춧가루로 간해서 드레싱을 만든다. 

4 접시에 나머지 분량의 블루베리와 파프리카, 양상추, 치커리, 싹 채소 등을 소복하게 얹고 블루베리 크림 드레싱을 듬뿍 끼얹어 먹는다.


블루베리 핫케이크




재료
블루베리 100g, 시판 핫케이크가루 250g, 우유 1/2컵, 달걀 1개, 소금 약간, 무염 버터 5큰술

만들기

1 블루베리는 물에 씻어 건진 후 분량의 반은 도마에 올려 굵게 썰고 나머지는 믹서에 곱게 갈아 즙을 만든다.

2 달걀은 거품을 내고 시판 핫케이크가루와 함께 볼에 넣은 뒤 우유와 약간의 소금을 넣고 반죽한다.

3 ②의 반죽을 체에 두 번 정도 내린 뒤 썰어놓았던 블루베리를 넣고 섞는다. 

4 달군 팬에 무염 버터를 조금 두르고 ③의 반죽을 한 국자 부어 동그란 모양으로 만든 후에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5 접시에 블루베리 핫케이크를 담고 ①의 블루베리 즙을 끼얹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