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과 함께 보낸 즐거운 추석도 이제 다 지나갔습니다.

더위가 한풀 꺾이니 살랑거리는 가을바람도 불어오고 나들이하기에 좋은 계절인데요.

대체휴일로 길어진 연휴, 오랜만의 소풍계획 세우신 분들 많으시지요.

좋은 날씨와 가족들과의 나들이로 들뜬 마음을 감출 길이 없지만 문득 고민거리 하나가 떠오릅니다.

바로 소풍의 별미 도시락인데요.

반찬 없이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주먹밥 도시락으로 어른과 아이 입맛을 사로잡아보세요.

 

 

 

 

 

 

잔멸치 달걀 완자주먹밥

재료
밥 1공기, 잔멸치 50g, 밀가루 1/2컵, 달걀 2개, 참기름·식용유 적당량, 소금 약간, 멸치조림 양념(맛술 2큰술, 설탕 1큰술, 간장·다진 마늘 1작은술씩, 통깨 약간)

만들기
1 볼에 분량의 멸치조림 양념을 넣어 고루 섞는다.

2 기름 두르지 않은 팬에 잔멸치를 넣고 볶다가 ①의 양념을 넣어 볶는다.

3 볼에 밥과 ②의 조린 멸치, 참기름, 소금을 넣고 고루 치댄 뒤 먹기 좋은 크기로 둥글게 주먹밥을 빚는다.

4 달걀을 풀어 ③의 주먹밥에 밀가루-달걀물 순으로 옷을 입힌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겉면이 노릇하게 익힌다.

삼색 주먹밥

재료
검은콩밥·현미밥·흰쌀밥 1공기씩, 참기름 적당량, 콩가루·녹차가루·검은깨가루·소금 약간씩

만들기
1 검은콩밥, 현미밥, 흰쌀밥에 각각 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2 ①의 양념한 밥을 각각 작은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3 검은콩밥은 콩가루에 굴리고 현미밥은 녹차가루, 흰쌀밥은 검은깨가루에 굴린다.

4 ③의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작은 종이 머핀 틀에 넣어 도시락에 담는다.

볶음밥 크로켓

재료
밥 1공기, 햄 50g, 양파·당근·애호박 1/4개씩, 밀가루·빵가루 1/2컵씩, 달걀 2개, 식용유 적당량, 소금 약간

만들기
1 햄, 양파, 당근, 애호박은 잘게 다진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당근-애호박-햄 순으로 볶다가 밥을 넣고 좀 더 볶아 재료가 고루 섞이면 소금으로 간한다.

3 ②의 볶음밥을 타원형의 적당한 사이즈로 뭉친 다음 밀가루-달걀물-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다.

4 식용유를 두른 팬에 ③을 넣어 겉면이 노릇하게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