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한글날(마감 전 마지막 휴일 ㅠㅠ)을 보내는 내내 주말 제안을 무엇을 하면 좋을지 고심했어요. 실은 저만큼이나 이번 주말을 기다리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레이디경향이 드리는 10월 둘째주 주말 제안은 왔다! 장보리마지막회 재밌게 보기!!! - 로 드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지만, 토요일 저녁 845분까지 기다리기에, 우리의 시간은 많기에... 일단 맛있는 가을 밥상으로 배를 두둑하게 채운 후, 즐거운 드라마 시청에 나서보자는 먹방제안 나갑니다.

  

 

가을이면 더욱 풍미가 좋아지는 제철 버섯을 활용한 맛있는 밥상 차려보겠습니다. 버섯이 몸에 좋은 건 다들 잘 아시죠? 버섯은 채소와 과일의 무기질과 육류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채소와 육류의 장점을 고루 갖춘 영양식품입니다.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버섯은 찌개, 볶음, 구이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반찬부터 일품요리까지 이용할 수 있는 미더운 재료이기도 하구요. 특히 가을의 기운과 맛을 가득 담은 제철 버섯은 보양식이나 다름없다고 하네요.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이 높은 식이섬유와 비타민, , 아연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됐다니 반기지 않을 수가 없네요. 이때 향과 맛을 살리려면 오래 조리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 탐스럽게 살이 오른 가을 버섯의 향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버섯으로 건강한 주말 만들어보세요.

 

 

참고로 제가 요즘 가장 사랑하는 버섯 요리는 이름하여 장흥삼합입니다! 몇해전 ‘12에서 소개되기도 해서 아는 분들이 제법 있을 거예요. 장흥의 특산물인 한우와 표고, 키조개 관자를 함께 구워먹는 음식인데, 아주 간단하지만 그 맛의 궁합이 아주 끝내줍니다. 육즙을 한껏 머금은 한우에 향긋한 가을 표고를 얹고, 짭조름 맛있게 간이 배인 키조개 관자를 함께 한입에 넣고 씹으면... , 말이 필요없습니다.

마침 전남 장흥군 안양면 수문항에서 109일부터 12일까지 키조개 축제가 열리고 있네요. ‘진주를 품은 정남진 청정바다의 보물이라는 키조개를 주인공으로 한 다양한 음식을 맛보고 인근의 천관산 은빛평원 억새와 편백숨 우드랜드, 정남진 토요시장 등을 돌아보고 온다면 완벽한주말이 될듯합니다. 

 

 그럼 추릅, 흐르는 침을 닦고 레이디경향의 특급 버섯 요리법 소개할게요

 

홍합 버섯솥밥

재료 홍합 300g, 멥쌀·잡곡 1컵씩, 모둠 버섯(맛타리버섯,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등) 200g, 마늘 3, 생수 3, 참기름 1큰술, 소스(간장·물엿 4큰술씩,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다진 청양고추·설탕·고추씨기름 1큰술씩)

만들기

1 홍합은 수염을 제거하고 찬물에 담가둔다.

2 멥쌀과 잡곡은 찬물에 약 1시간 정도 불렸다가 물기를 제거한다.

3 모둠 버섯은 한입크기로 손질한다.

4 마늘은 얇게 썬다.

5 가마솥에 멥쌀, 잡곡을 담고 홍합, 버섯, 마늘을 올린 뒤 생수를 붓고 참기름을 뿌린다.

6 를 센 불에 올려 끓으면 불을 줄이고 약 15~18분 정도 끓이다가 불을 끄고 약 10분간 뜸 들인다.

7 완성된 솥밥에 분량대로 섞은 소스를 곁들여낸다.

가마솥이 없을 경우 일반 냄비에 무거운 돌을 올려놓고 밥을 짓는다. 이 때 센 불에서 밥이 끓으면 불을 줄이고 약 10~15분간 끓이다가 불을 끄고 약 5분간 뜸 들인다.

 

 

 

버섯 듬뿍 잡채

당면 170g, 마른 표고버섯 5, 황금송이버섯 100g, 팽이버섯 70g, 빨강·노랑·초록 파프리카 1개씩, 설탕 1작은술, 소금 1/8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당면 양념(간장·참기름 2큰술씩, 설탕 1큰술, 소금 1/8작은술)

만들기

1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리고 표고버섯은 설탕을 녹인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린 뒤 물기를 짜고 곱게 채썬다.

2 황금송이버섯과 팽이버섯은 밑동을 썰어낸 다음 가늘게 찢고 색깔별 파프리카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뒤 가늘게 채썬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의 색깔별 파프리카를 넣고 볶다가 소금을 넣어 간한 뒤 접시에 펼쳐 식힌다.

4 끓는 물에 의 당면을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삶은 뒤 물기를 제거하고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넣고 볶다가 당면 양념 중 설탕과 간장을 넣어 재빨리 저어주며 볶는다.

5 의 버섯과 의 파프리카를 넣어 후루룩 볶고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맞춘 다음 참기름을 넣어 버무려 접시에 담는다.

 

 

 

두부 버섯전골

재료

두부 1, 표고버섯 5, 느타리버섯 1/2, 새송이버섯·홍고추 1개씩, 팽이버섯 1봉지, 청고추 2, 배추속대 5, 1/10, 양파 1/3, 데친 미나리 10줄기, 식용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적당량, 다시마 국물 3, 국간장 2작은술, 두부소 밑간(간장 1큰술, 다진 파·깨소금 1작은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양념장(송송 썬 쪽파·다시마 국물 4큰술씩, 간장 2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만들기 

1 두부는 키친타월로 감싸 무거운 접시나 도마로 눌러 수분을 제거하고 3×4×1cm 크기로 썬다.

2 의 두부에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3 표고버섯 3개는 곱게 채썰어 의 두부를 구워낸 팬에 분량의 두부소 밑간 양념과 함께 넣고 노릇하게 볶는다.

4 의 두부 1장에 의 표고버섯을 넣고 두부 1장을 덮은 뒤 데친 미나리 줄기로 묶는다. 남은 두부도 같은 요령으로 만든다.

5 배추속대와 무는 한 입 크기로 썰고 청고추, 홍고추와 양파는 5cm 길이로 도톰하게 채썬다.

6 새송이버섯은 5cm 길이로 썰어 도톰하게 슬라이스하고 남은 표고버섯 2개는 굵직하게 채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썰어내고 가닥을 나눈다.

7 전골냄비에 의 두부를 가운데 담고 의 채소를 돌려 담은 뒤 다시마 국물을 붓고 국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끓인 다음 양념장을 곁들인다.

 

목이버섯 굴탕면

재료 말린 목이버섯 15g, 쪽파 80g, 아스파라거스 6, 240g, 새우 8마리, 에그면 320g, 다시마(5×5cm) 1, 녹말물 4큰술, 굴소스 1작은술, 6,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소금 적당량 

만들기 

1 말린 목이버섯은 1시간 정도 미리 물에 불려두고 아스파라거스는 깨끗이 씻어 3등분한다.

2 쪽파는 깨끗이 씻어 5~6cm 길이로 썬다.

3 굴과 새우는 소금을 푼 물에 살살 흔들어 씻는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한소끔 끓인 다음 다시마는 건져내고 좀 더 끓인다.

5 의 냄비에 의 재료를 넣고 어느 정도 끓으면 에그면을 넣는다.

6 의 냄비에 의 쪽파와 굴소스,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은 뒤 녹말물로 농도를 조절한다.

 

표고버섯 떡갈비

재료 표고버섯 4, 다진 쇠고기 400g, 다진 호두 1큰술, 올리브유 약간, 양념(생강즙·간장·소금 1큰술씩)

만들기

1 표고버섯은 붓으로 이물질을 털어낸 뒤 잘게 다진다.

2 볼에 의 표고버섯과 다진 쇠고기, 다진 호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의 반죽을 갈라지지 않게 치댄 다음 동그랗고 납작하게 모양을 만든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의 반죽을 올려 앞뒤로 뒤집어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모둠 버섯 골동반

재료 4공기, 송이버섯·표고버섯 4개씩, 백만송이버섯 80g, 당근·애호박 1/2개씩, 달걀 2, 들기름·소금·간장·설탕·검은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고추장양념(고추장 4큰술, 참기름 2큰술, 참깨·매실청 1큰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만들기

1 송이버섯은 손으로 얇게 찢고 백만송이버섯은 먹기 좋게 줄기를 살려 뜯은 뒤 두 버섯을 볼에 담고 들기름과 소금을 넣어 재운다.

2 표고버섯은 기둥을 썰어내고 납작하게 썬 다음 볼에 담고 간장, 설탕, 들기름을 넣어 재운다.

3 당근과 애호박은 손질한 뒤 얇게 채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각각 따로 볶는다.

4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식용유를 살짝 두른 팬에 지단을 부친 다음 얇게 채썬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의 버섯을 각각 따로 볶는다. 6 볼에 분량의 고추장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7 그릇에 밥을 담고 , , 의 재료를 각각 가지런히 올린 뒤 검은깨를 뿌리고 의 고추장소스를 곁들인다. 

 

 

버섯꼬치 

재료

양송이버섯 5, 새송이버섯·표고버섯 3개씩, 느타리버섯 100g, 양배추 1/4, 피망 1, 간장 마늘소스(간장·청주·맛술 3큰술씩, 다진 마늘·물엿·카놀라유 1큰술씩), 대나무 꼬치 10

만들기

1 양송이버섯은 갓 부분의 껍질을 벗겨서 2등분하고 표고버섯은 4등분한다.

2 새송이버섯은 세로로 반 가른 뒤 가로로 3등분하고 느타리버섯은 3cm 길이로 썬다.

3 양배추와 피망은 곱게 채썰어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완전히 턴다.

4 볼에 분량의 간장 마늘소스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5 대나무 꼬치는 끓는 물에 넣어 살짝 소독한 뒤 찬물에 식히고 물기를 닦는다.

6 대나무 꼬치에 , 의 버섯을 번갈아가며 끼운 뒤 의 간장 마늘소스를 발라 석쇠에 올려 앞뒤로 굽는다.

7 의 버섯꼬치를 접시에 담고 의 양배추와 피망에 간장 마늘소스를 뿌려 곁들인다.

 

 

버섯 바지락찜 

재료

바지락 500g, 마른 표고버섯 5, 팽이버섯 1, 대파 1/2, 마른 홍고추 1, 마늘 5, 쌀뜨물 2, 청주·맛술 2큰술씩,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바지락은 옅은 소금물에 해감한 뒤 바락바락 문질러 씻는다.

2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린 뒤 물기를 짜 채썰고 팽이버섯은 2cm 길이로 썬다.

3 대파와 마른 홍고추는 송송 썰고 마늘은 채썬다.

4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끓으면 청주, 맛술, 국간장과 의 바지락을 넣어 조개 입이 벌어질 때까지 한소끔 끓인다.

5 의 바지락 국물은 면포에 거르고 바지락은 물에 한 번 헹궈 이물질을 씻는다.

6 냄비에 의 바지락 국물을 붓고 의 표고버섯과 의 마늘, 마른 홍고추를 넣어 끓인다.

7 의 바지락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의 팽이버섯을 넣고 의 대파를 넣어 끓인다.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팽이버섯 생면볶음

재료 생면(혹은 칼국수 면) 250g, 팽이버섯 1봉지, 겨자 잎 50g, 소금 약간, 포도씨유 1큰술, 버섯 양념(송송 썬 쪽파 1큰술, 고춧가루 1/2작은술, 간장·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면 양념(간장·굴소스·맛술 1큰술씩)

만들기

1 생면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쫄깃하게 삶은 뒤 찬물에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팽이버섯은 3cm 길이로 썰고 겨자 잎은 곱게 채썬다.

3 볼에 의 팽이버섯과 겨자 잎을 담고 버섯 양념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4 의 생면에 면 양념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 뒤 포도씨유를 둘러 달군 팬에 넣어 볶아낸 다음 그릇에 담고 의 팽이버섯 겨자잎무침을 소복하게 올린다.

 

마른 새우로 맛을 낸 버섯우동

재료

우동 면 300g, 양송이버섯·표고버섯 3개씩, 느타리버섯 200g, 대파 1/4, 마늘 4, 마른 홍고추 1, 간장 1큰술, 참치액젓·통깨 1작은술씩, 식용유 약간, 우동 국물(마른 새우 30g, 표고버섯 기둥 3, 뜨거운 쌀뜨물 12,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마른 새우를 넣어 바삭하게 볶다가 뜨거운 쌀뜨물을 붓고 표고버섯 기둥과 국간장을 넣어 진하게 국물을 낸 뒤 마지막에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 우동 국물을 만든다.

2 양송이버섯은 갓 부분의 껍질을 벗기고 삼각형 모양으로 6등분하고 표고버섯은 굵게 채썬다. 느타리버섯은 굵직하게 찢는다.

3 대파는 송송 썰고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썬다. 마른 홍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뺀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의 마늘과 마른 홍고추를 넣어 볶다가 의 버섯을 모두 넣어 볶는다. 마지막에 간장과 참치액젓, 통깨를 넣어 버무린다.

5 끓는 물에 우동 면을 넣어 쫄깃하게 삶고 찬물에 헹궈 건진다.

6 그릇에 의 우동 면을 담고 의 우동 국물을 한소끔 끓여 부은 뒤 의 버섯을 소복하게 올리고 의 대파를 얹는다. 

 

 

버섯 올린 두부스테이크

재료 손두부 1, 표고버섯·기호에 따라 좋아하는 버섯 200g, 팽이버섯 3, 느타리버섯 1, 새싹채소 적당량, 소금·후춧가루·밀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양념맛간장(혹은 간장·청주·맛술·생강즙 1큰술씩, 매실청 약간

만들기

1 손두부는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 4등분하고 면포로 물기를 제거한 다음 소금을 약간만 뿌려 10~15분 정도 둔다.

2 모든 버섯은 손질 후 표고버섯은 납작하게 저며썰고 팽이버섯은 3cm 길이로 썬다. 느타리버섯은 손으로 쪽쪽 찢어 짧게 썬다. 나머지 버섯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의 두부에 밀가루 옷을 입힌 다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4 의 두부를 지져낸 팬에 식용유를 약간만 두르고 의 버섯을 센 불에 살짝 볶아낸다. 볶을 때 소금과 후춧가루로 살짝 간을 한다.

5 팬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보글보글 끓으면 의 두부를 넣고 뒤집어가며 조린다. 두부에 윤기가 나면 꺼내어 접시에 담고 의 버섯을 수북하게 올린 다음 손질한 새싹채소를 올린다.

 

 

 

맛있는 버섯 요리 드시고 보리보리한 주말 보내세요~

 

 

------------------------------------------------------------

 

레이디경향의 새로운 소식 하나 전해드립니다!

 

레이디경향이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시는 독자들과 더 많이 소통하기 위해

'레이디경향 카카오스토리'를 개설했습니다.

이제 카카오스토리 타임라인에서 레이디경향의 소식을 받아볼 수 있으니

[소식 받기] 많이 신청해주세요~ 클릭!!

 

카카오스토리 친구찾기에서 '레이디경향'을 검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