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아침 가을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전국 대부분 가을 비가 내리고 비가 그치면 쌀쌀한 날씨가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생각만 해도 서늘한 기운이 느껴지네요. 

이럴 때에는 따뜻한 차 한잔이 생각납니다.

향긋한 차와 달콤한 디저트 한 조각을 즐기는 시간은 하루의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 수 있는 힐링 타임이 되지요.

쌀쌀해진 날씨와 더없이 잘 어울리면서 환절기 감기까지 예방하는 치유 효과의 디저트 메뉴를 소개합니다.

 

 

편강
생강은 몸에 열을 발산해 땀을 나게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 초기 감기와 오한을 다스리는 데 효과가 있다. 또 몸이 따뜻해지면서 마음도 편안해져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재료
생강 450g, 설탕 200g, 물엿·꿀 60g씩, 소금 약간, 물 적당량

만들기
1 생강은 노란 것으로 골라 껍질을 벗겨 0.2cm 두께로 납작하게 저민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①의 생강을 넣어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닦는다.

3 냄비에 ②의 생강과 설탕 120g, 물엿, 소금을 넣고 잠길 정도까지 물을 붓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거품을 걷은 뒤 생강에 윤이 날 때까지 졸인다.

4 ③의 물기가 거의 없어지면 꿀을 넣고 한 번 더 졸인 뒤 체에 밭쳐 여분의 설탕을 제거한 다음 꾸덕꾸덕해질 때까지 실온에 펼쳐 말린다.

5 ④가 마르면 나머지 설탕을 기호에 따라 골고루 묻힌다.

로즈메리 배차
배는 입이 마르는 것을 막아주고 폐를 건강하게 한다. 또 따뜻하게 먹으면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는데 여기에 시원한 느낌의 로즈메리를 더하면 더욱 상쾌하게 즐길 수 있다.

재료
로즈메리 티백(시판용) 2개, 배 1/2개, 물 5컵

만들기
1 배는 껍질째 먹기 좋게 썰어 냄비에 담는다.

2 ①의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인 뒤 배가 물러지면 불을 끄고 체에 걸러 맑은 국물만 받는다.

3 ②를 2개의 컵에 나눠 붓고 각각 로즈메리 티백을 넣은 뒤 충분히 우린다.

무 꿀차
무는 비타민 C와 엽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또 수분이 많아 몸 안의 수분 균형을 맞춰주고 살균 효과도 있어 감기를 예방한다. 특히 목의 통증을 가라앉혀 목감기 완화에 효과적이다.

재료
무 300g, 꿀 150g, 뜨거운 물 적당량

만들기
1 무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얇게 썬다.

2 밀폐용기나 소독한 유리병에 ①의 무를 담고 무가 잠길 정도로 꿀을 넣은 뒤 뚜껑을 덮은 다음 그늘진 곳에 2~3일간 둔다.

3 컵에 ②의 무를 적당히 담고 뜨거운 물에 우려낸다.

 

밤푸딩
밤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 칼슘, 철 등의 영양분이 풍부해 몸이 약해지는 환절기에 먹으면 좋다. 특히 비타민 C가 많아 감기 예방은 물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재료
밤 6개, 달걀 4개, 생크림 190g, 설탕 20g, 바닐라에센스 약간, 토핑(밤 3개, 흑설탕·계핏가루 약간씩, 꿀 적당량)

만들기
1 밤은 껍질을 벗긴 뒤 끓는 물에 삶은 다음 6개는 으깨고 토핑용 3개는 큼직하게 썬다.

2 볼에 달걀을 깨뜨려 노른자만 분리한 뒤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섞은 다음 ①의 으깬 밤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젓는다.

3 냄비에 생크림과 바닐라에센스를 넣고 따뜻해질 정도로 데운 뒤 ②에 조금씩 넣으면서 거품기로 저어 섞은 다음 체에 한 번 거른다.

4 푸딩 용기에 ③을 넣고 베이킹 팬에 푸딩 용기가 2.5cm 정도 잠길 정도로 뜨거운 물을 부은 뒤 150℃ 오븐에 넣어 30분간 굽는다.

5 ④의 푸딩이 익으면 윗면에 흑설탕을 살살 뿌린 뒤 토치로 흑설탕을 녹여 얇은 막을 만든다.

6 ⑤의 푸딩에 ①의 큼직하게 썬 밤을 올리고 꿀과 계핏가루를 뿌린다.


뱅쇼
레드와인을 따뜻하게 데운 음료로 서양에서는 날씨가 추워지면 와인 뱅쇼로 감기를 예방한다.레드와인에는 특히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 감기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재료
레드와인 3컵, 오렌지·레몬 1개씩, 사과 1/2개, 청포도 75g, 시나몬 스틱 2개, 정향 3개, 설탕 1/3컵

만들기
1 오렌지와 레몬은 껍질째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두툼하게 슬라이스하고 사과는 씻어 껍질째 도톰하게 썬다. 청포도는 한 알씩 떼서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냄비에 레드와인과 ①의 오렌지, 레몬, 사과, 청포도, 시나몬 스틱, 정향, 설탕을 모두 넣고 중간 불에서 30분간 은근히 끓인다.




레몬 견과류 요거트
요거트의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유산균 성분이 세포의 면역력을 키우며, 레몬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한다. 또 아몬드나 은행 같은 견과류도 영양이 풍부하면서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재료
플레인 요거트(시판용) 3개, 레몬즙 2큰술, 꿀 1큰술, 견과류(해바라기씨·아몬드·호두·호박씨 등) 30g

만들기
1 볼에 플레인 요거트와 레몬즙, 꿀을 넣고 섞는다.

2 달군 팬에 견과류를 넣고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볶은 뒤 식힌다.

3 컵에 ①을 담고 ②의 볶은 견과류를 듬뿍 올린다.




퐁당 쇼콜라
코코아에는 베리류보다 더 강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단, 설탕과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이려면 코코아가 70% 이상 함유된 다크초콜릿을 조금씩 먹는 것이 좋다.

재료
다크초콜릿 140g, 무염버터 60g, 설탕 40g, 달걀 2개, 밀가루 20g, 코코아파우더 약간

만들기
1 볼에 다크초콜릿과 무염버터를 넣고 중탕으로 녹인다.

2 볼에 달걀을 깨뜨려 거품기로 풀고 설탕을 여러 번 나눠가며 넣은 뒤 충분히 거품을 낸다.

3 ②에 ①을 넣고 섞은 뒤 밀가루를 체에 내려가며 넣어 날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최대한 빨리 고루 섞는다.

4 오븐 용기에 ③을 80% 정도 채운 뒤 180℃의 오븐에 넣어 12분간 굽는다.

5 ④를 오븐에서 꺼내 코코아파우더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