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에는 어김없이 떡국이나 만둣국을 즐겨 먹습니다. 그렇지만 몇 번 먹다 보면 항상 똑같은 만둣국에 질리기도 할 터.

3인의 요리 전문가가 맛도 모양도 일품인 특별한 만둣국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이보은의 경기도식 ‘맛나니 만둣국’
시댁에서 전통으로 내려오는 맛나니 만둣국은 따로 사골 국물 등을 만들어 만둣국을 끓이지 않아도 다진 쇠고기만으로 진하게 만든 맛나니 양념이 일품이에요. 맛나니 양념이 만두를 더욱 부드럽게 하고 국물 맛이 진하며 깔끔해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메뉴예요


 

 

재료
만두피(시판용) 1팩, 만두소(두부 1/4모, 배추김치 100g, 다진 쇠고기·다진 돼지고기·부추 50g씩,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맛나니 양념(다진 쇠고기 400g,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청주·간장 1큰술씩, 물 4컵), 멸치국물(대파 1대, 달걀지단 20×20㎝ 1장, 멸치국물 4컵, 국간장 1작은술, 실고추채 약간)

만들기
1 두부는 면포에 싸서 물기를 꼭 짜고, 배추김치는 속을 턴 뒤 송송 썬다. 부추도 송송 썬다.

2 볼에 두부, 배추김치, 다진 쇠고기, 다진 돼지고기, 부추를 넣고 다진 파와 다진 마늘을 골고루 섞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어가며 치대어 만두소를 빚는다.

3 ②의 만두소를 만두피에 한 수저씩 넣어 벌어지지 않도록 잘 아물려 만두를 빚는다.

4 맛나니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 직경 4cm 크기로 완자를 빚은 뒤 냄비에 넣어 굴리면서 볶다가 물을 붓고 진하게 끓여 맛나니 국물을 만든다.

5 냄비에 멸치와 다시마를 우려낸 국물을 붓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끓이다가 ③의 만두를 넣고 만두가 떠오르면 대파를 어슷하게 채썰어 넣은 다음 한소끔 끓인다.

6 그릇에 만둣국을 적당하게 담고 맛나니 국물을 고기가 있는 채로 한 국자 떠서 올린 뒤 곱게 채썬 달걀지단과 실고추채를 올려 상에 낸다.


김은경의 ‘복주머니 만둣국’
복이 가득 담긴 듯 귀여운 복주머니 모양이 이 만둣국의 포인트예요. 특히 만둣국은 만두가 잘 풀어져 모양을 망치기 쉬운데 만두를 찜통에 한 번 찐 뒤 국에 넣으면 모양이 잘 살죠. 보관할 때도 만두를 한 번 찐 다음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좋아요




재료
만두피(밀가루 3컵, 물 적당량), 만두소(두부 1/4모, 양파 1/4개, 돼지고기·배추 100g씩, 숙주 80g, 부추 50g), 양지머리 육수(양지머리 300g, 대파 1대, 마늘 3톨, 국간장 1큰술, 진간장·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12큰술), 달걀 1개, 소금 약간

만들기

1 분량의 물을 냄비에 붓고 끓으면 양지머리와 대파,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거품이 올라오면 불을 줄여 1시간 정도 끓인다.

2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어 반죽한다. 많이 치대어 부드럽게 된 반죽에 젖은 면포를 덮어 휴지기를 둔 뒤에 밀대로 얇게 밀어서 동그란 모양 틀로 직경 7cm가 되게 찍어 만두피를 만든다.

3 돼지고기는 다지고 배추는 채썰어 소금에 약간 절여 물기를 꼭 짠다.

4 두부는 면포에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하고 소금으로 간한다. 숙주는 끓는 물에 데쳐서 다지고 부추와 양파도 다진다.

5 만두피에 ④의 소를 넣고 위쪽을 오므려 복주머니 모양을 만든다. 찜통에 한김 오르면 찐다. ①의 국물이 우러나면 건더기를 건져내고 소금으로 간한 뒤 만두를 넣어 한소끔 끓이고 양지머리와 달걀지단을 올려 낸다.




노다의 ‘얼큰 시래기 꽃게 만둣국’
시래기 꽃게 만둣국은 시판 물만두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데 얼큰한 국물 맛이 일품이죠. 국물 낼 때 김칫국물을 조금 섞으면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어요. 시래기를 충분히 익힌 다음 물만두를 넣어야 물만두가 탱탱하고 맛이 좋아요


재료
물만두(시판용) 150g, 꽃게 2개, 양파 1/2개, 대파 1/2대, 신김치 혹은 묵은지 ·숙주나물 200g씩, 시래기 3줄기, 재래된장 2큰술, 고춧가루·다진 마늘 1큰술씩, 고추장·참기름 1작은술씩, 물 적당량

만들기

1 꽃게는 반으로 자르고, 양파는 굵게 다진다.

2 대파는 어슷썰고 신김치나 묵은지는 4㎝ 길이로 썬다. 숙주나물은 대충 썬다.

3 시래기는 물에 담가 잘 불린 뒤 먹기 좋게 5㎝ 길이로 썬다.

4 냄비에 재래된장과 꽃게, 양파, 신김치나 묵은지,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물을 부은 뒤 끓인다.

5 ④가 끓기 시작하면 물만두와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시래기가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약한 불에 조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