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를 예방하는 성분인 리코펜이 풍부해 ‘젊음의 묘약’이라 불리는 토마토.

리코펜은 빨갛게 익은 토마토에 많이 들어 있으며 익혀 먹거나, 기름과 함께 조리하거나, 유제품과 함께 먹을 때 더 잘 흡수됩니다. 따라서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요리로 즐기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지요.

토마토소스 만드는 법부터 색다른 일품요리, 달콤한 디저트까지 토마토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소개합니다.


 

 

채소와 과일 사이에서 방황하던 토마토. 열매를 먹는 오이, 가지, 딸기 등과 함께 과채로 분류되는데, 당도가 높지않아 식후에 먹는 디저트 역할보다는 음식의 메인 재료로, 또 음식의 맛을 내는 양념으로 큰 몫을 해낸다 하여 채소로 각인됐다. 전 세계적으로 수천 종에 이르는 토마토는 그 종류만큼이나 우리 몸에 이로운 점 또한 많다. 소화불량, 신장 질환, 변비,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당뇨, 야맹증, 피로 해소, 피부 미용, 다이어트, 암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매일 아침 주스로 먹는 것을 2주일 이상 계속하면 건강이 호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라고.
게다가 고기나 생선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위에서 소화가 잘되게 도와주며, 소금기를 느끼게 해 소금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또, 하루 두 개만 먹어도 비타민 C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

비타민 B가 손실되므로 설탕을 뿌려 먹지 않는것이 좋고, 끓이거나 으깨면 오히려 체내 소화력이 높아지니 어떤 조리 방법도 무방하다. 또 우유, 올리브 오일과 함께 먹으면 영양소의 체내 흡수력을 높여주어 더욱 좋다. 요리에 따라 다양한 토마토를 고를 수 있다는 것도 큰 즐거움 중 하나. 녹색 토마토는 붉은색보다 오히려 당도가 높으며, 색이 진한 새빨간 토마토는 색깔이 진하니 주스용으로 선택하면 좋고, 노랑·검정 토마토 등 컬러 토마토는 이색적인 토마토 요리를 만드는 데 한몫을 한다. 각기 다른 모습이지만 작은 토마토도 영양소는 큰 것과 같으니, 이제 요리에 맞게 마음껏 토마토를 골라보자

 

How to…토마토소스

재료
완숙 토마토 3개, 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물 1컵, 양파 1개, 셀러리 1대, 마늘 5톨, 쪽파 30g, 로즈메리·바질·월계수잎 약간씩, 올리브유 3큰술, 버터 1큰술 

   

 

 

만들기

1. 토마토와 채소 다지기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굵게 다진 뒤 과즙까지 준비한다. 토마토페이스트는 물에 갠다. 양파, 셀러리, 마늘은 곱게 다진다.

2. 부케가르니 만들기
쪽파, 로즈메리, 바질, 웰계수잎을 모아 면실로 묶는다. 부케가르니(Bouquet Garni)는 서양 요리의 기본 재료로 소스나 육수, 스튜 등의 요리에 사용하는 향신료 다발을 말한다.

3. 올리브유에 채소 볶기
냄비에 올리브유, 버터를 두르고 버터가 녹으면 양파, 셀러리, 마늘을 넣고 양파가 갈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4. 토마토 넣어 끓이기
볶은 채소에 토마토와 토마토페이스트 갠 것을 넣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부케가르니를 넣는다. 주걱으로 저어가며 되직해질 때까지 끓여 토마토소스를 완성한다.

 

토마토소스 펜네

 

 

재료
토마토소스 1컵, 펜네 50g, 굵은소금·허브 약간씩

만들기
1 끓는 물에 펜네와 굵은소금을 넣고 12~14분간 삶는다.
2 팬에 토마토소스와 삶은 펜네를 넣고 살짝 버무린다.
3 그릇에 ②를 담고 허브로 장식한다.

바지락 토마토찜

 


재료
완숙 토마토 2개, 방울토마토 5~8개, 바지락 250g, 양파 1/2개, 청양고추·홍고추 1개씩, 마늘 3~4톨, 올리브유 2큰술

만들기
1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 갈라 씨 부분을 제거한 뒤 3×3cm 크기로 썬다.
2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세로로 반 가른다.
3 바지락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양파는 채썬다.
4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썰고 마늘은 얇게 저며 썬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바지락, 양파를 넣어 볶는다.
6 ⑤의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토마토,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볶는다.
7 ⑥의 재료가 잘 어우러지면 방울토마토를 넣어 살짝 볶아 낸다.


토마토 삼겹살볶음



재료
완숙 토마토 2개, 삼겹살 300g, 생강 1쪽, 마늘 5톨, 대파 1대, 올리브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뒤 넓적하게 썬다.
2 생강은 곱게 채썰고 마늘은 얇게 저며썬다.
3 대파는 길게 어슷썬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삼겹살, 생강, 마늘을 넣어 굽는다.
5 ④의 삼겹살이 노릇하게 구워지면 가위로 먹기 좋게 자른다.
6 ⑤에 토마토, 대파를 넣어 볶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낸다.



토마토 밀크타르트


재료
완숙 토마토 2개, 생크림 1컵, 마스카포네 치즈 혹은 사워크림·올리고당 2큰술씩, 설탕 1큰술, 시판 타르트·민트 적당량씩

만들기
1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 갈라 씨 부분을 제거한 뒤 2×2cm 크기로 썬다.
2 볼에 생크림과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 딱딱하게 휘핑한다.
3 ②에 올리고당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타르트에 마스카포네 치즈나 사워크림을 바르고 토마토를 올린다.
5 ④에 휘핑크림을 올리고 민트로 장식한다.



토마토 파프리카마리네이드


재료
완숙 토마토 2개, 빨간색·노란색·주황색 파프리카 1개씩, 풋고추 2개, 양파 1/2개, 소스(올리브유·올리고당 3큰술씩, 레몬식초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석쇠에 껍질이 벗겨질 때까지 구운 뒤 찬물에 담가 식힌다.
2 파프리카는 석쇠에 껍질이 탈 때까지 구운 뒤 찬물에 씻으면서 껍질을 벗긴다.
3 구운 토마토와 파프리카는 반 갈라 씨 부분을 제거하고 1cm 폭으로 길게 썬다.
4 풋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뒤 길게 채썰고 양파는 1cm 폭으로 채썬다.
5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6 사각 용기에 준비한 재료를 일렬로 담고 소스를 부은 뒤 냉장고에 차게 보관했다가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