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을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입술. 각질이 일어나고 갈라졌다면 아파 보이기 십상입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입술이 더욱 건조해져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건강하고 촉촉한 입술로 가꾸기 위한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환절기, 더 건조한 입술
날씨가 추워지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둔화되면서 각질이 제때 떨어져나가지 못한다. 공기가 건조하면 피부의 수분이 증발되는데, 입술은 다른 피부조직에 비해 표피층의 두께가 50% 정도 얇은 탓에 건조한 가을철에는 특히 수분이 빨리 달아난다. 게다가 땀샘이나 모공이 없어 땀과 피지를 분비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자체적으로 유·수분 보호막을 형성하지 못해 각질이 일어나기 쉽다.

Solution 1 꼼꼼한 클렌징이 관건
입술에 바르는 립 메이크업 제품의 색소는 입술의 잔주름 사이에 남아서 노화의 원인이 된다. 때문에 건강한 입술을 원한다면 꼼꼼한 클렌징은 필수. 하지만 색소보다 더 해로운 것은 자극적인 클렌징이다. 입술은 피지선이 없는 민감한 부위이므로 순한 립&아이 전용 리무버로 부드럽고 자극 없이 클렌징해야 한다.



Solution 2 각질 제거에 신경 쓸 것
불필요한 입술 각질을 제거하지 않으면 립 케어 제품을 아무리 발라도 소용없다. 그렇다고 각질을 손으로 뜯는 것은 금물. 입술에는 각질이 한두 겹밖에 없기 때문에 손으로 각질을 뜯으면 피가 나고 염증이 생기기 쉽다. 입술의 각질은 스크럽을 이용해 제거해야 한다. 스크럽 제품을 입술에 바르고 손끝으로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한 뒤 입술 선을 따라 입술 경계면까지 마사지해 각질을 제거한다. 마사지는 입술 선을 따라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며 젊고 건강한 입술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스크럽 제품이 없다면 타월과 면봉으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미지근한 온도의 스팀타월을 입술에 올려놓고 각질을 불린 뒤 면봉을 이용해 한쪽 방향으로 살살 밀면서 제거한다. 스팀타월 대신 에센스나 영양크림을 발라 각질을 불려도 된다. 각질 제거를 마무리한 다음에는 반드시 입술 전용 보습제를 발라 수분 증발을 막을 것.



Solution 3 립밤을 수시로 바를 것
얼굴에 미스트를 뿌려 수분 공급을 하듯 입술에도 수시로 수분 공급을 해줘야 한다. 보습 성분이 뛰어난 오일이나 시어버터 성분이 함유된 촉촉한 립밤을 수시로 바르자. 립밤을 바를 때 입술 라인을 손끝으로 살짝 비틀듯이 자극한 뒤 바르면 주름 관리에 효과적이다. 마사지를 하면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자극해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립 컬러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는 립밤을 얇게 바른다. 립밤을 지나치게 많이 바르면 립 컬러의 발색이 어렵기 때문이다. 립밤 대신 보습 성분이 가미된 립 부스터 등을 바르는 것도 좋다. 부스터로 입술을 정돈하고 립 컬러 제품을 바르면 보다 선명한 컬러를 연출할 수 있다.

립밤과 메이크업 제품을 따로 바르기 번거롭다면 컬러가 가미된 립밤을 선택하자. 립밤의 보습 성분은 그대로 유지하되, 여기에 자연스러운 컬러를 더한 제품을 바르면 혈색 있는 촉촉한 입술을 만들어준다.


Solution 4 수분 보충하는 립 컬러 제품 선택
건조한 환절기에 립 메이크업 제품을 고를 때는 입술 보호 기능이나 수분 유지 기능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할 것. 에센스나 오일 등의 성분이 함유돼 발색뿐 아니라 수분까지 공급해주는 제품으로 골라 입술 피부 속부터 촉촉하게 만들자. 이맘때는 매트한 제품보다는 촉촉한 텍스처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Solution 5 잠들기 전 집중 관리
잠들기 전은 입술을 가장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간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반드시 립밤이나 글리세린 오일, 립 트리트먼트 제품 등을 충분히 바르도록 한다. 단, 색소가 없는 제품으로 선택해 색소침착을 방지하고 평소에 바르기 부담스러운 리치한 제형의 제품으로 입술에 풍부한 수분을 공급할 것.

저녁 세안 후 눈가에 아이크림을 바를 때 입술 주변까지 함께 바르면 눈가뿐 아니라 입술 주름까지 관리할 수 있다. 단, 유기농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골라 예민한 입술에 자극이 없도록 할 것. 입술이 많이 건조하다면 세안 후 피부에 화장품을 바르는 동안 립 마스크 팩을 하자. 10~15분 정도의 시간으로 촉촉한 입술을 만들 수 있는 비장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