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겨울방학으로 아이들이 신나하고 있는 요즘, 엄마들이 젤 무서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삼시세끼인데요.

매 끼니마다 다른 요리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다양한 반찬으로 건강한 삼시세끼 챙기려면 엄마들은 골치가 아픕니다.

김장 김치가 지겨워지고 색다른 찬거리가 부족하다 싶어질 때는 뿌리채소, 굴, 말린 채소를 이용한 밑반찬에 주목해보세요.

한 번 만들어두면 한동안 두고 먹을 수 있는 저장 반찬, 겨울철에 더 맛있는 밑반찬을 소개합니다.

 

 

 

초간단 굴깍두기

재료

재래 무 1.5kg(1개), 굴 300g, 쪽파 6뿌리, 굵은소금 적당량, 김치 양념(고춧가루 1컵, 멸치액젓 1/3컵, 새우젓·다진 마늘 2큰술씩, 다진 생강 2/3큰술)

만들기
1 무는 껍질을 벗겨 1.5×1.5cm 크기로 깍둑썰어 볼에 담은 뒤 굵은소금 4큰술을 뿌리고 볼을 흔들어 버무려 30분간 절인다. 절인 무는 세 차례 정도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굴은 깨끗이 씻어 체에 밭치고 쪽파는 2cm 길이로 썬다.

3 ①의 무에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곱게 색을 낸 뒤 나머지 김치 양념 재료를 넣어 버무린다.

4 ③에 ②의 굴과 쪽파를 넣어 섞고 굵은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실온에서 한나절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는다.

우엉 연근장아찌

재료

껍질 벗긴 우엉 200g, 껍질 벗긴 연근 250g, 고추장 450g, 꿀 225g

만들기
1 우엉은 3cm 길이로 토막 낸 뒤 얇게 썰고 연근은 동그란 모양을 살려 0.5cm 두께로 썬다.

2 우엉과 연근을 계량해 무게를 재고, 그 무게의 2/3 정도(300g) 되는 양의 고추장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밀폐용기에 ②의 우엉과 연근 버무린 것을 꼭꼭 눌러 담는다.

4 다시 우엉과 연근 무게의 1/3 정도(150g) 되는 양의 고추장을 ③의 윗면에 고루 덮는다.

5 꿀은 우엉과 연근 무게의 1/2 정도(225g)만큼 ④의 고추장 위에 고루 뿌린 뒤 밀폐용기의 뚜껑을 덮는다. 10일 정도 숙성시켰다가 먹는다.

Tip
고추장과 우엉, 연근을 버무리고 나머지 고추장을 덮어야 공기와의 차단을 막을 수 있다. 꿀은 버무리지 않고 마지막에 올려도 그 밀도와 무게로 인해 서서히 아래로 내려가 자연스럽게 재료와 섞이게 된다. 또 고추장이 막지 못하는 공기까지 완벽히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어 장아찌 맛이 잘 밸 수 있도록 한다. 10일 정도 숙성시킨 뒤 위에 올린 고추장과 다시 한번 고루 버무려 먹는다.

김조림

재료

재래 김 50g, 다진 쪽파 1큰술, 통깨 2큰술, 조림 양념(물 2컵, 국간장 2작은술, 맛간장 2큰술, 간장·조청 1큰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고춧가루 1/2큰술)

만들기
1 냄비에 분량의 조림 양념 재료를 넣고 끓인다.

2 김은 4등분으로 잘라 ①의 끓는 조림 양념에 넣고 중간 불에 5분간 끓인 뒤 덩어리진 김을 주걱으로 저어 푼다.

3 ②를 약한 불로 줄여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20~30분간 조린다. 바닥에 눌어붙은 김은 잠시 불을 끄고 그대로 두었다가 불으면 주걱으로 긁어 다시 볶는다.

4 ③의 불을 끄고 다진 쪽파와 통깨를 넣고 넓은 팬에 펼쳐 재빨리 식힌다.

 

 

시래기 멸치 된장볶음

재료

불린 시래기 400g, 된장·포도씨유 2큰술씩, 국물용 멸치 15마리, 청양고추 2개,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물 1/2컵

만들기
1 불린 시래기는 물에 헹궈 꼭 짜고 5cm 길이로 썬다.

2 볼에 ①의 시래기를 담고 된장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3 국물용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떼고 청양고추는 어슷썬다.

4 냄비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②의 시래기를 넣어 볶다가 물과 ③의 멸치를 넣고 끓인다.

5 ④의 국물이 자작해지면 ③의 청양고추와 다진 파, 다진 마늘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마른 도토리묵볶음

재료

마른 도토리묵 400g, 양파 1/2개, 청피망·홍피망 1/4개씩, 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마른 도토리묵은 깨끗이 씻어 뜨거운 물에 담가 살짝 불린다. 묵이 부드러워지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청피망, 홍피망은 씨를 빼고 곱게 채썰고 양파도 껍질을 벗겨 채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①의 도토리묵을 넣어 볶다가 간장, 설탕, 후춧가루를 넣어 볶는다.

4 도토리묵에 간이 배면 ②의 피망과 양파를 넣어 잠시 더 볶은 뒤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