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동통하고 탱탱한 면발이 ‘후루룩’ 넘어가는 맛이 별미인 우동.

겨울철 매서운 추위까지 녹여줄 뜨끈한 국물우동과 입맛에 맞는 재료를 푸짐하게 넣어 만드는 볶음우동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시원하고 깔끔한 맛 국물우동
가쓰오부시우동

재료
생우동면 1팩, 유부 1개, 팽이버섯 1/3봉지, 표고버섯·어묵 1개씩, 대파 1/6대, 쑥갓 1줄기, 우동 간장 2큰술, 국물(다시마 5×5cm 1장, 물 3컵, 가쓰오부시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다시마와 물을 넣고 15분간 끓인다. 불을 끄고 가쓰오부시를 넣어 5분간 우린 뒤 체에 밭쳐 국물만 준비한다.

2 유부는 채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썰고 표고버섯은 별 모양으로 썬다.

3 어묵은 슬라이스하고 대파는 송송 썰고 쑥갓은 찬물에 담근다.

4 생우동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냄비에 ①의 국물을 붓고 우동 간장을 넣어 간한 뒤 ④의 생우동면과 ②, ③의 모든 재료를 보기 좋게 담아 5분간 끓인다.

 

미소된장우동

재료
생우동면 1팩, 두부 1/4모, 유부 3개, 백일송이버섯 1/3팩, 쪽파 1줄기, 미소된장 2큰술, 깨소금 1큰술, 국물(다시마 5×5cm 1장, 물 3컵, 가쓰오부시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다시마와 물을 넣고 15분간 끓인다. 불을 끄고 가쓰오부시를 넣어 5분간 우린 뒤 체에 밭쳐 국물만 준비한다.

2 두부는 1×1×1cm 주사위 모양으로 썰고 유부는 채썬다. 백일송이버섯은 먹기 좋게 뜯고 쪽파는 송송 썬다.

3 생우동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냄비에 ①의 국물을 넣고 미소된장을 넣어 고루 푼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③의 생우동면과 ②의 모든 재료와 깨소금을 넣은 뒤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끈다.

 

진하고 푸짐한 맛 볶음우동
굴소스볶음우동

재료
생우동면 1팩, 양파·청고추·홍고추 1/2개씩, 청경채 1개, 칵테일새우 4마리, 주꾸미 2마리, 숙주 1줌, 굴소스·간장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올리브유 약간

만들기
1 양파는 0.5cm 두께로 채썰고 청경채는 1/4등분한다. 청고추, 홍고추는 송송 썰고 숙주는 찬물에 담근다.

2 칵테일새우, 주꾸미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체에 밭쳐 찬물에 재빨리 헹군다.

3 생우동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①의 양파와 ②의 해산물을 넣고 볶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굴소스, 간장, 다진 마늘을 넣고 센 불에 볶는다.

5 ④의 재료에 양념이 고루 배면 ③의 생우동면과 ①의 청경채, 청고추, 홍고추, 숙주를 넣고 후루룩 볶는다.

 

돼지고기볶음우동

재료
생우동면 1팩, 채썬 돼지고기 200g, 양파·청고추·홍고추 1/2개씩, 마늘 5톨,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양념(고추씨기름 2큰술, 고춧가루·고추장·올리고당·물·간장 1큰술씩)

만들기
1 돼지고기는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2 양파는 1.5×1.5cm 크기로 썰고 청고추, 홍고추는 송송 썬다.

3 마늘은 슬라이스한 뒤 180℃ 기름 냄비에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4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생우동면은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쳐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6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②의 양파를 넣고 볶다가 ①의 돼지고기를 넣고 볶는다. 돼지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⑤의 우동면, ④의 양념, ②의 청고추, 홍고추를 넣고 후루룩 볶은 뒤 ③의 마늘을 소복하게 얹는다.

 

 

아무리 자세한 레시피를 보고 또 봐도 요리에 자신없는 분은 레이디경향 1월호에서 기사를 참고해보세요.

시판 우동 9가지를 직접 맛보고 평가한 ‘시판 우동 꼼꼼 품평기’ 에서는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시판 우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바로가기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