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없는 연말을 보내고 나니,

뜨끈뜨끈한 방에서 하루종일 뒹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소홀했던 집안 일이 산더미처럼 밀려있네요.

특히나, 눈도 아니고

구석구석 먼지가 소복하게 쌓인 집을 보고 있노라면 한숨이 절로 나옵니다.

저같은 분들을 위해 스마트한 청소법을 알려드릴게요.

힘 좀 '덜' 들이고 집안을 반짝반짝하게 만드는 방법!

청소와 살림에 일가견이 있다는 전문가들에게 배웠습니다.

이번 주말엔 온가족이 청소를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요?

 

 

 

<전문가가 속 시원하게 풀어주는 겨울 청소 고민 Q&A>
추운 날씨 때문에 가족 모두가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요즘. 집 안 청결도는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소홀해지는 환기로 인해 쌓이는 먼지와 장시간 사용하는 전기제품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 요소는 호흡기는 물론 피곤함과 두통까지 안겨주며 건조해진 공기는 아토피를 심화시킨다. 건강까지 좌우하는 겨울철 청소, 바로 알고 효과적으로 해보자.

 


 

Q 창문을 늘 닫고 사니 전자제품에도 먼지와 찌든 때가 가득해요.

제품이 고장날까봐 물청소하기도 겁나고요.

A1
주방 창문을 자주 열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레인지 후드에 조리시 생긴 기름때가 잘 달라붙는다. 이럴 땐 매직 스펀지에 소주를 묻혀 문지른다. 후드와 상판은 물에 꽉 짠 행주에 치약을 묻혀 닦으면 윤기가 나며 깨끗해지니 참고할 것. 치약 대신 키친타월에 세제를 뿌린 다음 10분 정도 불려 잔여물을 닦아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_여희정(살림 전문 블로거 핑크엔느·「참 쉬운 살림」 저자)

A2 전기장판을 화학제품으로 닦는 것은 위험하다. 화학성분이 혹시라도 장판에 들어가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 이럴 땐 베이킹소다 4큰술을 물 1L에 섞어 준비한 뒤 마른 헝겊을 넣어 적신 다음 꼭 짜서 닦는다. 혹은 베이킹소다를 체에 한 번 걸러 장판에 소량 뿌린 뒤 청소기 버튼을 강으로 맞춘 다음 흡입하면 쌓인 먼지가 함께 제거된다.
_윤은녕(프로슈머·파워 블로거 은방울)

 


Q 아무리 추워도 창문을 열어야 제대로 된 환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가장 효과적인 시간대를 비롯한 겨울 환기법을 알려주세요.

A
겨울에는 창문을 닫고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여름에 비해 실내 오염도가 약 25배 높아 비염과 천식 등 호흡기 질환 발생률이 높다. 최소한 하루 30분 정도 한 번은 창문을 열어 바깥의 신선한 공기를 집 안으로 유입시켜야 한다. 단 이른 아침이나 저녁은 대기 중에 떠도는 오염물질이 지표면으로 내려앉아 창문을 통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간대는 피하고 오전 11시~오후 3시 사이를 권한다. 창문을 열 때 방은 물론 싱크대 서랍장, 장롱 등의 문이란 문은 다 여는 것이 좋다. 겨울철 난방으로 인한 고온 현상으로 구석진 곳의 습기가 곰팡이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환기가 필요하다.
_이은균(가정의학과 전문의·참편한가정의학과 의원 원장)

 


Q 거실의 카펫과 침실의 매트리스에 먼지가 쌓여만 가네요.

청소기로 제거하기도 어려워요. 눈에 보이지 않는 집먼지진드기도 걱정입니다.

깔끔하고도 손쉽게 먼지를 제거하거나 이불이나 베개 등에 서식하는 집먼지진드기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A1
카펫에 베이킹소다를 솔솔 뿌리고 나서 15분 뒤 청소기에 카펫 전용 노즐을 끼워 살짝살짝 떼듯이 베이킹소다를 빨아들인다. 이렇게 하면 베이킹소다의 흡착과 탈취 효과로 먼지와 냄새가 깔끔하게 제거된다. 베이킹소다 대신 굵은소금을 뿌려도 좋다.
_여희정(살림 전문 블로거 핑크엔느·「참 쉬운 살림」 저자)

A2 고온일수록 집먼지진드기 서식이 활발해지므로 실내 온도를 18℃ 정도로 유지하되, 면처럼 직조돼 집먼지진드기의 투입이 비교적 어려운 고밀도 원단의 극세사 침구 사용을 추천한다. 또 세탁이 어려운 베개나 쿠션 등에는 속 커버를 씌워 각질과 비듬이 남지 않도록 하고 겉 커버를 자주 세탁하면 집먼지진드기 서식을 예방할 수 있다. 봉제완구나 피복 등 작은 제품은 냉장고 안에서 하루쯤 냉동시키면 집먼지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일반 섬유탈취제는 침구를 눅눅하게 만들어 집먼지진드기의 서식을 왕성하게 하므로 약국에서 판매하는 소독용 알코올에 계피를 섞은 용액으로 탈취 및 예방하는 것이 좋다.
_최행(침대청소박사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