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급격히 떨어진 기온은 신체에 크고 작은 변화를 일으킵니다. 

 

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지면 몸은 경직되고 겹겹이 입은 두꺼운 옷으로 인해

움직임이 많이 둔감해지는데요.

 또 겨울철 대표 스포츠 스키나 스케이트 등 겨울철 운동 중

혹은 빙판길에서 넘어지는 사고도 무릎 관절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더욱 조심해야 되겠지요.

 

겨울철 무릎 관절이 나에게 보내는 이상 신호를 정확히 알고

관절에 좋은 음식을 먹고 미리 예방해 보세요!

 

 --------------------------------------------------------------------------------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무릎 관절 질환의 종류>

겨울철 외부 충격을 원인으로 하는 무릎 관절 질환에는 반월판 연골 손상, 전방십자인대 손상 등을 들 수 있다. 과격한 운동을 할 때 자주 일어나는 반월판 연골 손상은 주로 무릎이 살짝 구부러진 상태에서 뒤틀릴 때 발생한다. 또 무릎 뼈를 지탱하는 십자인대가 끊어지거나 다치는 전방십자인대 손상은 80%가 외부 충격에 의한 것이다.

 

 

{증상} 반월판 연골 손상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릎 관절의 심한 통증과 부종이다.

찢어진 연골 조각이 관절 사이로 끼어들며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것이다. 또 쪼그려 앉은 자세에서 일어날 때 혹은 운동을 할 때 몸의 방향을 갑자기 돌리는 경우 통증과 함께 무릎이 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나기도 한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의 경우 무릎에서 무엇인가가 찢어지는 느낌이나 ‘탁’ 소리가 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또 한쪽으로 무릎이 떨어져 나가는 듯한 기분도 든다. 또한 쉽게 뻐근해지며 손상 후 통증이 심해진다.

 

{치료} 시간이 지나면서 반월판 연골 부위와 접촉하는 관절 연골의 표면이 계속 마모될 수 있다. 이는 관절염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증상에 따른 적절한 수술이 필요하다. 이때 관절경을 이용해 부분 절제, 전절제 및 봉합수술이나 연골 이식수술 등을 받을 수 있다.

또 전방십자인대가 50% 이하로 손상된 경우에는 보조기 착용과 재활 치료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 하지만 그보다 심하다면 반월판 연골 파열이나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기에 수술해야 한다. 관절경적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이 가장 많이 시술된다.


{예방법} 평소 무릎 관절의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적절한 체중 관리다. 무릎 관절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찬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며 쪼그려 앉거나 장시간 서 있는 자세는 삼가야 한다. 부득이하게 장시간 작업할 경우 똑같은 자세를 유지하지 말고 수시로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식사는 건강에도 좋고 무릎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 평소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술과 고염도 음식 등은 가능한 한 피하며 저녁식사량을 줄이기를 권한다. 또 무릎 주변을 지압으로 자주 풀어주는 것도 겨울철 외상을 방지하고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럴 때 의심하라! 무릎 관절 질환의 대표 증상 7


1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아프다.
2 무릎을 굽히고 펼 때 뻑뻑하고 불편하다.
3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시큰거리고 아프다.
4 무릎이 붓고 열이 난다.
5 무릎이 밤마다 쑤시고 아프다.
6 무릎 뼈 안쪽과 바깥쪽을 만지면 아프다.
7 양쪽 무릎이 붙지 않는 O자형 다리로 변했다.

 

 

 

-------------------------------------------------

 

무릎 관절 질환에 좋은 음식 7

1 우슬 도가니탕 도가니

1/2개와 힘줄 300g을 토막 내어 넣고 15~30g의 우슬과 함께 끓인다. 뽀얀 국물이 나오면서 건더기가 연하게 익으면 한 입 크기로 썰어두고, 남은 도가니를 국물에 넣고 다시 푹 곤다. 푹 곤 국물에서 우슬과 기름기를 걸러낸다. 건더기에 따뜻한 국물을 넣고 썰어놓은 파를 얹는다.

2 우슬 족발조림

솥에 적당량의 물을 붓고 돼지족발 1족, 우슬 15~20g, 파·통마늘·생강·소금 약간을 넣고 센 불에 끓인다. 족발 겉면이 살짝 익으면 불을 줄인 뒤 장시간 푹 삶는다. 이후 국물이 적절하게 졸아들면 족발을 건져내어 보기 좋게 썬 뒤 새우젓을 곁들인다.

3 오가피 삼계탕

찹쌀, 밤, 대추, 은행, 홍삼 등으로 닭 속을 채운다. 닭이 푹 담길 정도로 물을 부은 뒤 오가피 50g, 수삼 1뿌리, 대추 10알, 황기 10~20g, 생강 10g, 양파 반쪽, 마늘 30g, 찹쌀 1공기 등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닭이 푹 익을 때까지 끓인다. 닭이 익으면 다진 파와 소금을 곁들인다.

4 두충 사골곰탕

사골은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두충 30g을 솥에 물을 넉넉히 붓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 뒤 물만 걸러둔다. 큰 솥에 사골, 두충 끓인 물, 생수를 넣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약하게 해 푹 곤다. 사골이 우러나면서 생기는 찌꺼기는 떠내어 버린다.

5 오미 뱀장어죽

생강, 산초, 파, 마늘, 간장 양념을 한 뱀장어에 쌀을 넣어 죽을 만든다. 특히 붓고 열이 나는 무릎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

6 율무 인동 백숙

율무쌀 80g, 인동덩굴과 뿌리 약 160g을 닭 속에 넣어 채운다.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푹 끓인다. 비만한 사람의 관절 질환에 좋다.

7 적소두 잉어탕

물 2,000~3,000ml에 잉어 한 마리와 팥 500g을 넣고 세 시간 이상 달인다. 이 물을 4~6일간 복용한다. 무릎이 붓고 아픈 관절염에 좋다.

--------------------------------------------------------------

 

몸에 좋은 보양식은 다 모아놓은 것 같아요.

겨울철 엄마가 큰 솥에 왜 그렇게 많은 사골곰탕을 잔뜩 끓여 놓는지 이제야 이해가 되는군요^^

 

오늘 뜨끈한 사골곰탕 한그릇 드시고 관절 보호하세요~